대한노인회 경주시지회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2차 안전교육 및 활동교육’ 실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태은 전문강사의 ‘안전교육과 활동소양교육
경주시립노인전문병원의 치매예방 강의·의료상담 봉사

대한노인회 경주시지회(지회장 구승회)는 지난 13일 노인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966명 어르신을 대상으로 서라벌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안전교육 및 활동교육을 실시했다.

각 사업단별 참여자는 △노노케어 45명 △학교주변 정화사업 190명 △경로당 깔끄미사업 626명 △근린생활시설 105명으로 구성되어있다.

그 중 경로당 깔끄미 사업은 도내에서 경주가 선도적으로 시행하여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과 주변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날 교육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태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교통·생활 강연이 이뤄졌으며 두 번째 시간은 경주시립노인전문병원(원장 김동희)에서 최근 들어 폭염과 장마가 겹쳐 건강이 염려되는 어르신들에게 최대의 관심사인 치매와 노인성질환에 대해 설명했다. 안전교육은 연간 4시간 이상, 활동소양교육은 8시간으로 총 교육시간은 12시간이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어르신들을 위한 특강으로 △이숭현(신경과 과장)의 ‘치매의 이해와 예방, 치매인식개선 캠페인’ △권용걸(재활의학과장)의 ‘뇌졸중 예방과 노인성질환 관리‘란 주제로 일자리 교육에 참가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무료상담을 실시했다.

‘치매인식개선 홍보물’과 ‘치매 바로알기’ 책자 등을 전달하고, 함께한 직원들과 혈당, 혈압체크, 치매의 조기 발견 시 경주시 보건소와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원하는 정책도 안내했다.

경로당 일자리에 참여한 어르신은 “혈압을 측정해보기는 하나 높다고 생각은 못했어요.”라며 “강의와 체험을 통해 정확히 알게 됐으며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치매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구승회 회장은 “노인일자리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어르신들의 소득 창출 및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일을 통한 성취감으로 복지향상에 크게 도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초고령화 사회에 많은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경제적으로 보탬이 되고 활기차고 겅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