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026 경북미래교육 비전 선포식 개최

-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 세계교육 표준으로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7일(수)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 대공연장에서 경상북도의회 의원,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민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2023-2026 경북미래교육 비전 선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1기의 비전인‘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을 2기에서도 변함없이 유지한다. 지표는 비전의 구체화된 모습으로‘성장하는 나’,‘조화로운 우리’,‘함께 여는 미래’로 새롭게 설정했다.

비전과 지표를 기저로 4대 정책 방향은‘삶이 있는 교육과정’, ‘힘이 되는 미래교육’,‘따뜻함을 더하는 학교’,‘혁신하는 교육지원’으로 설정했다.

첫째‘삶이 있는 교육과정’은 배움 그 자체가 삶이 될 수 있도록 기초학력과 기초 소양 교육을 발달단계에 맞추어 지도하고 학교급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강화한다. 유치원은 놀이로 배우고, 초등학생은 학습자로 성장하고, 중학생은 자신의 배움을 찾고, 고등학생은 진로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둔다.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고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로 자라도록 학생의 삶을 교육과정의 중심에 두겠다는 의지이다.

둘째‘힘이 되는 미래교육’은 복잡성과 불확실성의 미래에 대비한 교육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농어촌 거점학교인 정주학교, 경북형 마을학교 등을 지원하여 교육 걱정 없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다. 디지털 대전환을 맞이하여 메타버스 실험실, 디지털지식 온마루 등을 구축하여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한다. 기후 위기에 맞서 해양생태체험관, 환경교육센터를 구축하고 낙동강 생태교육과정을 개발 보급한다. 또한 경북교육이 세계를 무대로 펼칠 수 있도록 사이버독도학교 세계화, 경주 중심의 세계 10대 도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국제 교류를 활성화한다.

셋째‘따뜻함을 더하는 학교’에서는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고 모든 학생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을 강화한다. 학습준비물, 현장체험비 등 교육비 부담 경감 정책을 확대 추진하며, 중대 사안 및 긴급복지 초기지원팀을 신설해 위기 대응력을 높인다. 통학의 불편함이 없도록 에듀버스, 에듀택시를 도입하고 맞춤형 특수 및 다문화 교육 지원 등 경북의 아이들이 누구든, 어디에 있든 학교 교육을 받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진로융합체험교육관을 설립하여 학업 중단을 예방하고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을 강화한다.

넷째‘혁신하는 학교 지원’에서는 학생의 성장과 조화로운 학교를 위해 환경, 문화, 시스템을 끊임없이 혁신한다. 쾌적한 클린학교 지원, 3무 없는 급식, 3S 업무경감 시스템 도입, 정책 혁신 아카데미 도입 등 청렴하고 공정한 문화를 만들고 자율과 책임의 학교 교육 지원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교육의 목표는 대한민국을 넘어서야 하며, 우리 아이들은 세계를 무대로 살아가며 인류에 기여하는 인재로 자라야 하므로 경북교육도 세계교육의 표준으로 거듭나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경북의 학생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세상에 도전하여 꿈을 이루고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오직 아이들만 바라보고 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