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시너지 효과 synergy effect


하나의 기능의 가치가 더 큰 이익을 가져오는 효과. 전체적 효과에 기여하는 각 기능의 공동 작용의 효과를 뜻하는 것으로, 종합효과, 상승효과라고도 한다.


기업에서는 특정 생산자원을 여러 방면으로 활용,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게 된다. 새로운 제품을 생산 시, 기존의 설비나 기술, 동일한 유통 경로를 활용해 비용을 발생시키지 않고 이익을 얻거나 새로 도입되는 제품이 그 자체의 이익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나 제품과 상승 작용을 일으켜 더 큰 이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1 더하기 1이 2 이상이 될 때 나타나는 상승효과를 말한다. 기업에서는 특정 자원을 다면적으로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추구한다. 말하자면 새로운 제품을 생산할 때 모든 것을 새로 구비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설비나 기술, 동일한 유통 경로 등을 활용함으로써 발생시키는 효과를 말한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각종 생활용품을 판매하면서 택배 업무까지 처리하는 것은 따로 점포를 설치하지 않고 기존의 점포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일이므로, 새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 시너지 효과라 할 수 있다. 한반도의 통일은 남한의 자본과 기술력, 북한의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 등이 맞물려 이러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