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해 동양대 총장 사직서…"교육부 나가라고 하니까"

'일신상 사유'로 학교 법인에 제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허위 학력 등에 따른 교육부 해임 요구와 관련 학교 법인 이사장에게 사직서를 냈다.

최 총장은 26일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오늘 법인 이사회에 일신상 사유로 사직서를 냈다"며 "법인에서 교육부 요구하는 대로 면직 처리해야 지요"라고 했다.

이어 "법인에서 면직 처리할지는 모르겠다. 뭐 떠난 사람이 그걸 자꾸 알려고 하고 그러면 간섭하는 것 같기도 하고, 그냥 이사회에 다 넘겼다"고 말했다.


당초 교육부에 이의 제기를 한다는 방침에서 사직서로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사직 결심 이유에는 "교육부에서 그렇게 나가라고 하는데 가야지, 우리 어른까지 욕뵈면서 말이야. 돌아가신 분까지. 그건 참 부관참시지, 그거 말이 안 되는 거지, 참 너무 옹졸한 분위기를 창출하네…."라고 했다.

또 후임 총장 선임에는 "이사회에서 몇 명이 오고 간 사람이 있으니까 내가 행정실장에게 이야기해놨다. 그중에 이사회에서 괜찮은 사람 택하면 된다"고 밝혔다.

그는 "교육부에 이의 신청은 필요하면 변호사하고 이야기를 해보고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최 총장은 앞으로 학교 운영과 관련해 "걱정이 되나 안되나, 그러면 그걸 나한테 기회를 준다면 하겠지만. 교육부에서 당장 나가라는데 내가 어떻게 남아서 할 이유가 없잖아요"라고 말했다.

동양대 법인인 현암학원은 이날 오후 이사회를 열고 최 총장 사직서 관련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지난 19일 최성해 총장 학위 3개가 가짜라며 학교법인 현암학원에 해임, 이사 경력 취소 등 해임에 준하는 징계를 내리도록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금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