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벗유치원, 1학기 학부모 참여수업(양파 천연 염색) 실시

학부모님과 함께하는 양파 천연 염색 놀이

새벗유치원(원장 우수경)은 5월 24일(금) 1층 실외 놀이터에서 학부모와 유아 122명(6학급)을 대상으로 1학기 학부모 참여수업을 실시했다.

오늘 오전부터 실시하는 1학기 학부모 참여수업은 양파 껍질을 활용한 천연 염색을 통해 유아의 감각 발달과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전인발달을 도모하고, 부모와 유아가 함께 자연의 재료를 활용한 환경 친화적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가족 간의 유대감 및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1학기 학부모 참여수업은 천연 염색 전문가의 진행에 따라 천연 염색의 기본 원리 설명 및 뜨거운 물 사용 시 주의사항 등 안전 수칙 안내를 시작으로 염색할 천(스카프, 손수건 등)을 염색액에 담그는 방법에 등 염색 과정 시연이 이루어졌다. 이어 부모와 유아가 팀을 이루어 천을 접어 직접 양파물에 담궈보고 조물조물 충분히 주물러 주는 체험을 통해 가족 간의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4세 유아 000는 양파물에 담근 천을 주무르며“(천이)마르면 무슨 색이 될까? 궁금하다.”라고 하였고, 5세 유아 000은“양파 냄새가 나서 좀 이상했지만, 양파 껍질을 넣고 물을 끓였더니 색깔이 변해서 신기했어요. 내가 만든 스카프를 매고 다닐 거예요!”라고 하며 소감을 밝혔다.



우수경 원장은“오늘 우리 유치원 학부모 참여수업에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 오늘 하루 아이들에게 평생 잊지 못한 소중한 추억이 만들어졌다. 오늘 우리 아이와 완성한 염색 작품은 세상에 하나뿐인 독특한 작품이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은 손으로 직접 만지고 변화를 보는 과정에서 감각 발달 뿐만 아니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을 것이라 기대한다. 가정으로 가져가서 아이와 오늘 함께 했던 과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가족 간 좋은 기억으로 공유되어 화목한 가정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석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