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보조기기(ICT) 체험관 ‘일상생활 속 실험실로 장애인들의 정보격차 해소의 길 열다 ’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서울을 제외한 지역 중 유일하게 정보통신보조기기(ICT)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 1월 15일 별관 1층에 위치한 ICT체험관에서는 정보통신보조기기를 사용자가 직접 체험해보고 개개인에게 맞는 기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복지관의 주요사업 중 하나인 ICT체험관에 대한 궁금증을 기능향상 운동팀 최정희 팀장과 함께 풀어보고 기획사업연계팀 양아름 사회복지사를 만나 둘러보았다.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NIA)이 공모한 ‘정보통신보조기기(ICT생활)체험관 공모’에 경주시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ICT 생활체험관 구축운영 공모’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성공과 우리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해와 포용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것으로, 정보통신보조기기(ICT생활) 체험을 통해 정보 접근성 제고와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 사업이다.

- ICT란?
‘ICT’란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약자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정보 및 정보 시스템을 제공하고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정보통신술이 접목·응용된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의 스마트기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웹 플랫폼과 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모든 기술의 포괄적인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관이 설치된 배경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화진흥원에서는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관을 서울지역(국립중앙재활원)으로 한정해 지방의 중소 도시들은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경주시는 인근 지역(울산광역시, 대구광역시, 포항시 등)에 비해 지역 장애인, 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의 수가 많은 도시이며, 규모 면에서도 중소도시이기에 인근 지역에 비해 다양한 정보 격차 발생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지역 내에 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관을 유치래 체험자들에게 다양한 보조기기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장애인 및 고령자의 정보 접근 및 사회참여 확대 목적으로 ICT체험관을 설치·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일상의 문제점을 찾아 ICT기술을 활용해 주택가, 골목, 재래시장, 도로 등 모든 삶의 현장의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참여자 주도형 혁신 모델을 말합니다. 체험관에서는 장애인들 스스로 적합한 정보통신보조기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ㆍ체험을 제공하며 비장애인들의 장애에 대한 이해제고를 위해 가상현실(VR)체험기기를 도입해 장애인의 일상을 1인칭 시점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현재 전시중인 기기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체험관에 현재 전시중인 기기로는 VR체험기기를 포함해 장애유형별 총 33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VR장애체험 2종(시각VR체험 1종, 지체VR체험 1종) △시각장애 10종(독서확대기 2종, 점자정보단말기 1종, 광학문자판독기 1종, 점자학습기 1종, 점자라벨메이커 1종, 화면낭독기S/W 1종, 데이지플레이어 1종, 골전도청취기기 1종, 기타 1종) △청각/언어장애 5종(음성증폭기 1종, 무선신호기 1종, 의사소통보조기기 2종, 영상전화기 1종) △지체/뇌병변장애 9종(특수키보드 3종, 터치모니터 1종, 특수마우스 4종, 스위치 1종)이 있습니다. 기기별 자세한 설명은 복지관 유튜브(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TV)및 지역에 비치된 책자를 참고하면 됩니다.

- ICT체험관 이용방법?
ICT 체험관의 이용은 전시체험, 상담, 교육으로 구성돼 있으며 체험을 원하는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나 체험이 가능합니다. 운영시간은 주중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이며 공휴일은 휴관입니다. 체험을 위해서는 사전 전화 예약이 필요하며 예약 후 복지관 홈페이지에서 예약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시체험은 1일 5회(10시, 11시, 14시, 15시, 16시) / 1회 최대 5명으로 실시되며, 상담은 1일 5회/1회 1명으로 실시됩니다. 장애인식개선교육의 대상은 지역 유아, 초, 중, 고등부 등 1일 최대 30명까지로 교육은 1일 2회 실시하며 사전에 시간대를 선택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문 당일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체험이 불가능하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주로 어떤 분들이 체험관에 다녀가셨고 반응은 어땠나요?
지역 장애인 단체, 지역 주민, 관공서직원, 지역사회 복지기관, 지역 어린이집 등에서 장애인식 개선 및 장애체험을 위해 방문하였습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모든 체험은 사전예약 및 발열체크 후 안전한 환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체험 후 “경주 지역에서 첨단기기를 체험할 수 있어 신기했다”는 반응과 “경험해보지 못한 장애인의 불편함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 외에 “체험을 통해 장애인들의 불편함을 더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는 반응과 “지인들에게 체험관 방문을 추천하거나 이를 홍보하고 싶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 향후 운영계획?
지역 내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장애인식개선교육과 체험을 진행하여 학생들 및 교사들의 장애인식 변화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정보통신보조기기 대여사업을 수탁받아 장애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ICT 기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벽지와 농어촌 특수 지역의 주민 등 체험관 방문이 힘든 분들을 위해 스마트기기 체험이 가능한 이동형 상상버스, 장애인 스마트 사업 등 찾아가는 ICT체험을 계획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흐름을 시민 모두가 누릴 수 있기를 바라며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TV’유투브 영상으로 복지관의 다양한 활동을 둘러보길 바란다. 체험관 이용은 시간별, 제한된 인원으로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전화(054-776-7522)로 문의하면 된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지역의 장애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치료·교육·훈련·취업·문화·여가·체육 등의 종합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울러 장애인의 사회통합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윤태희 yuntae9@hanmail.net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yuntae9@hanmail.net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