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소방서, ‘의용소방대의 날’ 홍보 추진

【경산=권성옥 기자】 경산소방서(서장 정훈탁)는 지난 24일 ‘의용소방대의 날’ 지정을 골자로 하는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17576호, 경북조례 제4324호」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경산시민을 대상으로 홍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의용소방대의 날은 의용소방대가 법령에 규정된 날인 3월 11일과 119를 조합해 3월 19일을 기념일로 지정했다.

의용소방대는 1889년 경성에서 도지사가 소방업무와 수방 업무를 위해 필요한 경우 ‘소방조’를 구성한 것으로 100년이 넘는 긴 역사가 있다. 이번 의용소방대의 날 지정은 지역공동체의 안전 수호를 위해 임무에 매진한 의용소방대의 희생정신과 소명의식을 드높이고 그 업적을 기리고자 하는 노력의 결실이다.

현재 경산소방서에는 총 589명의 대원이 의용소방대에 소속되어 평상시에는 생업에 종사하며, 대형화재 시 소방업무 보조 및 여러 가지 자원봉사 활동을 한다. 이번 의용소방대의 날 지정과 관련해 경산소방서는 현수막, 배너 등을 게시해 의용소방대의 날 취지를 알리고, 영상 자료와 SNS를 통해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정훈탁 서장은 “지역사회의 안전을 책임지는 민간 소방관으로서 묵묵히 최선을 다했던 것을 기억한다.”며 “앞으로도 경산소방서와 함께 다양한 소방 활동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성옥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