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정수공법으로 안전하고 맛있는 수돗물을 공급할  “경산정수장고도정수처리시설”준공식개최

경산=권성옥 기자경산시(시장 최영조)13일 오전 10시에 윤두현 국회의원, 최영조 경산시장, 이기동 경산시의회의장, ·시의원, 기관단체장, 기업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하고 맛있는 수돗물을 공급할경산정수장고도정수처리시설준공식을 가졌다.

 

고도정수처리사업은 20133월 환경부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경산 정수장 부지에 총사업비 440억원을 투입, 201710월에 착공하여 연면적 5,484의 지하1, 지상2층 규모로 건립 어려운 맛, 냄새 물질 등을 처리하고 잔류 항생제 등 신종 유해물질에 대처할 수 있는 막 여과시설, 오존 접촉시설, 활성탄 흡착시설이 갖춰져 시민들에게 보다 깨끗하고 맛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경산시는맑고 깨끗한 물 안정적 공급, 감동 주 는 서비스 행정구현을 목표로 상하수도 경영 선진화,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을 통한 수질 고급화, 상수도 블록시스템 구축을 통한 상수도 유수율 제고, 하수처리시설 확충을 통한 수질오염예방,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을 통한 수질보전 및 쾌적한 생활환경조성 등의 사업추진으로 2019년 물 관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최영조 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총 사업비 417억원을 투입해 상수도 관망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최근 수도권에서 문제되었던 적수발생을 예방하고, 누수저감을 통한 안정적 수돗물 공급을 위해 노후관 개량, 누수탐사, 관망정비, 스마트상수도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현재 77%에 머물고 있는 상수도 유수율을 사업이 완료되면 85%까지 끌어 올림으로써 누수량 절감으로 경영수지개선과 더불어 경산시민의 재정 부담을 경감시키겠다고 말했다.

 

경산시는 고도 정수처리 시설설치 사업과 시설현대화 사업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불신감을 해소해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했다.

 

<저작권자 ⓒ 한청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성옥 기자 다른기사보기